□ 미국 시장 동향 및 특성
○ 미국은 단일국가로 게임시장 1위이며 2017년에도 1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견되는 게임산업 주요 국가임.
○ 미국에는 세계 굴지의 개발사들과 퍼블리셔들이 포진해 있는데, 이들의 게임 출시와 잇따른 성공을 기반으로 미국은 점유율을 확대해가고 있음. 미국 시장은 그 규모와 영향력이 막대한 게임시장의 메이저리그임.
○ 북미지역에서 플랫폼별 시장 동향
- 전통적인 게임인 콘솔시장이 1위를 차지하나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의 점유율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콘솔의 두 배 가까운 상승세로 게임산업을 주도함.
- 게임광고시장의 경우 점유율은 3.7%에 불과하나 11.8%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어 향후 게임시장의 새로운 축을 이룰 것으로 보임.
북미지역 게임 플랫폼별 시장규모 및 전망(2008~2017년)
자료원: PwC(2013) "Video Gaems Entertainment Outlook 2008-2017"
○ 게이머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진출 전략
- 게이머 평균 연령은 31세이며, 노년층과 30대 여성 게이머가 크게 증가함.
- 특히 50대 이상 여성 게이머가 2012년에서 2013년 사이 32% 증가함.
- 이들이 즐기는 게임의 주된 장르는 캐주얼/소셜게임(46%), 퍼즐/보드/카드게임(36%)으로 RPG 쟝르가 인기가 많은 한국과 다른 특성을 보임.
- 모바일 게임이 증가하면서 원래 게임을 즐기지 않던 노년층을 끌어들이고, 부모의 휴대폰으로 게임을 즐기는 아이들까지 더해지며, 시장이 증가하고 있음.
- 대규모 게임사들이 시장을 독식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고, 주요 모바일 인기 게임으로는 Clash of Clans, Candy Crush, Game of the War가 있음 .
북미지역 게이머들의 특성 분석
자료원: ESA 2013년 미국 게임산업 보고서(www.theesa.com)
□ 경쟁사 동향
○ King Digital Entertainment
- '캔디크러쉬'로 잘 알려진 영국 게임회사. 아시아와 유럽을 기반으로 10개의 게임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있음.
- 지난해 9번째 게임 스튜디오로 싱가포르 게임회사 Nonstop Games를 인수해 미드코어 게임 라인업으로 확충을 시도하고 있음.
- 10번째 게임회사로 시애틀 기반 모바일 게임회사 Z2를 인수함으로써 첫 북미 스튜디오가 생김. 전체 임직원 1200명으로, 2014년 매출은 20% 성장한 20억4000만 달러를 기록한 회사임.
○ Supercell
- 핀란드 게임회사. '클래시 오브 클랜'과 '헤이데이' 게임을 출시한 회사로 업계 점유율 2위
- 2013년 일본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이 15억3000만 달러에 지분 51%를 인수함. 직원수는 100명 정도로, 2013년 매출 8억9200만 달러를 기록하며 2014년 2월 기준 하루 54억6000만 원을 벌고 있음.
○ Glu Mobile
- 샌프란시스코 기반 게임회사로, Deer Hunter, Kim Kardashian이 대표 게임.
- 2014년에 Diner Dash를 개발한 캐주얼 게임 전문인 Playfirst를 인수함으로써 미트코어 타이틀 전략을 펼쳤던 글루모바일의 포트폴리오 확장의 의미로 받아들여짐. 2013년 기준 연간 996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함.
□ 시사점
○ 유력 게임업체가 각축을 벌이는 미국 시장에서는 마케팅 비용에 대한 이해와 투자가 필요함.
- 미국 시장에서 마케팅 비용과 퍼블리셔들이 가져가는 부분(10~15%)을 제외하면 개발자가 가져가는 부분은 보통 20~30%에 불과함.
- 제품의 능력을 인정 받은 후 유형자금의 조달·확보가 수월하고 향후 게임에 대한 인지도가 생긴다는 점에서 충분히 가치 있는 시장임.
○ 한국 회사들 진출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현지화(localization) 부분이며, 이는 언어 뿐만이 아니라 그래픽 선호 성향 및 시나리오 부분도 포함됨. 미국 유저들은 게임 내용에 있어서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새로운 아이디어로 프로그램 개발 필요
○ 수출구조 다각화를 위해 플랫폼을 다양하게 개발하고, 미국 문화의 특성을 감안한 적극적인 수출 전략이 필요함.
○ 미국 게임시장 변화에 대한 발빠른 대응을 위해 게임 관련 전시회와 컨퍼런스의 지속적 참석과 네트위킹 구축이 중요하며, 이를 통해 얻은 정보를 다음 사업 아이디어로 연결하는 것이 중요.
게임관련 전시회 및 행사
전시회 및 행사 | 기간 | 장소 |
Gaming Analytics Summit | April 29~30, 2015 | San Francisco, CA |
NeuroGaming Conference and Expo | May 13~14, 2015 | Moscone Center west, San Francisco, CA |
Apps World North America 2015 | May 13~14, 2015 | Moscone Center west, San Francisco, CA |
Google I/O 2015 | May 28~29, 2015 | Moscone Center west, San Francisco, CA |
Mobile Gaming USA | June 12, 2015 | San Francisco, CA |
Global Games Day | June 12, 2015 | San Francisco, CA |
GamesBeat 2015 | Oct 12~13, 2015 | Hyatt Union Square, San Francisco, CA |
GX3: Everyone Games 2015 | Dec 11, 2015 | San Jose, CA |
자료원: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
출처 : http://www.globalwindow.org/gw/overmarket/GWOMAL020M.html?SCH_TYPE=SCH_SJ&SCH_VALUE=&SCH_CMMDY_CATE_CD=00000&NM_KO=&BKCODE=&SCH_AREA_CD=00000&SCH_NATION_CD=000000&SCH_TRADE_CD=0000000&SCH_START_DT=&SCH_END_DT=&RowCountPerPage=10&BBS_ID=10&MENU_CD=M10012&UPPER_MENU_CD=M10002&MENU_STEP=2&Page=2&RowCountPerPage=10&MODE=L&ARTICLE_ID=5027154&ARTICLE_SE=20302&NM_EN=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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